반응형

먼저 르노삼성차를 모르면서 어쩌고 하는 분들은 닫아 주시길 바라며... 


블로그 주인은 살아오며 르노삼성 자동차회사의 차량을 무려 4대나... 겪어 보았다. 이정도면 되지 않나? 


- 2004 년식 SM5 LPG

- 2012 년식 SM5 LPi

- 2018 년식 SM7 LPi

- 2019 년식 QM6 GDE


최근 구매한 QM6사려보니 4구매라.... 4구매 할인 항목 도 있었다. 



직접 가장 많이 몰고 다녔던 건 2012년식 SM5 였고 


최근 몰고 다니는 건 2019년식 QM6 이다. 


물론 SM7도 몰아 보았다...... 차에 대한 후기는 별도의 글로 갈려고 한다.



현재 르노삼성자동차가 국내시장에서 고전을 면하는 이유는... 


경영진의 뻘짓이 아니라고 보여진다. 



이 부분에 대해서 나는 여러가지 상황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여기서 부터 이야기하는건 블로그 주인의 혼자 인터넷을 통해 알게된 정보를 바탕으로 쓴글이며 


르노삼성자동차 직원이였던 적도 없고, 구매한 고객으로써 이다. 



1. 르노삼성자동차의 지배 그룹의 문제 

-> 르노삼성자동차의 모기업은 르노닛산얼라이언스 이다. 

즉, 프랑스 국영 자동차 기업인 르노 자동차사와 일본의 닛산 자동차사가 모기업이다. 


->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고?

르노는 F1 레이싱 머신까지 만드는 테크닉 회사 이다. 

그리고 닛산은 기술의 닛산이라 불리우며 고급 브랜드인 인피니티 까지 있는 큰 일본계 자동차 회사 이다. 


모 기업인 두 회사 모두 각자 기술이라면 어지간한 자동차 회사는 게임도 안되는 곳이다. 


그럼 르노삼성은 좋은거 아니냐? 물론 좋을 수도 있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다.


르노와 닛산은 서로 시장을 간섭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서로의 시장을 간섭하기 보다는 서로가 잘하는 분야의 시장을 파고 들어 시장 점유율을 올리고 있다. 


여기서 시장간섭이 왜 없냐고?? 묻는분이 있겠지만 각 브랜드 별 상황을 보자면 


-> 고급 브랜드 영역에 닛산의 인피니티 브랜드가 위치 

-> 상용 영역에 르노의 여러 상용 제품 군이 위치 

-> SUV 및 중형급 승용차 시장에 닛산이 위치 

-> 중소형 급 승용차 시장에 르노가 위치 한다. 


브랜드마다 판매하는 차종을 보면 알 수 있다. 


여기에 시장 간섭으로 인한 계열사 차량 선택의 어려움이 있다. 


그냥 잘 팔리는 차 들여오기도, 안팔리는 모델을 들여오기도 애매한? 


진짜로 해외에서 잘 팔리는 모델을 들여와서 한국화 생산 해서 팔기도? 


그럼 계열사 매출 깍아먹기가 되기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




2. 제품 마케팅의 헛발질 ... 


마케팅이 한국 시장을 전혀~ 모른다 .. 마케팅 전문가 분들이 과연 차량 분야 전문가인가? 의구심이 든다.


이상한 마케팅을 또 시작했다... 한국에 필요한, 해외에 필요한 마케팅은 이미 나와있다.


못 푼다면 그거야 말로 ... 쌍용을 보면 먼가 느끼는게 있을텐데 싶다.


이 분야는 안쓰고 싶다 ㅎㅎㅎ 





3. 메인터넌스 - 경정비 문제 


르노삼성 차량의 최대 문제가 무엇인지 아는가? 


캐빈필터의 교체 이다. 무슨 실내 부품을 어려개 뜯고 그것도 모잘라 곡예를 부려야 할?? 


케빈필터 교체하다가 실내부품에서 잡소리난다 ... 


운행중에 잡소리 나면 신경쓰이는건 전셰계 공통인데 대단하다... 



이외에도 나열 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나중에 더 쓴다...)




자 그럼 르노삼성이 살아남는 지극히 주관적 생각 


첫번째.... 폭스바겐그룹을 보자 ... 

폭스바겐은 브랜드 별로 포지션이 많이 겹치지 않는 선에서 존재 한다 

가장 비싼 브랜드 부터 가성비 브랜드까지 ... 

대표적인 몇가지만 설명한다 


포르쉐 > 아우디 > 폭스바겐 > 스코다 


물론 이걸 모를일 없다... 


다만 국내 르삼의 포지션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기 때문일것이다.


인피니티 > 닛산 > 르노 = 르노삼성? 이런 느낌? 


위치를 어디로 하는게 좋을까? 그건 경영진의 전략에 달려 있다.



두번째... 틈새 시장이 아니라 확실한 시장이 필요하다.


충분히 어느 부분의 시장을 확실히 잡고 있을 수 있던 기회가 있었다.


그러나 국내 시장점유율 1위 그룹이 떡 버티고 있다.


이 자동차 그룹은 모든걸 다 만들줄 아는 기술집약형 이며


한국 시장을 아주 잘 아는 그룹이다


어설프게 공략해서는 택도 없다. 


쌍용의 티볼리를 보자... 아직도 그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다투고 있다.


참고로 굴지 1위 그룹사가 차종을 여러개 내놓았는데 불구하고... 


이거 보면 드는 생각이 없을까? 


그리고 제네시스 브랜드와 외산 브랜드들 


저마다 각자 시장을 어느정도 자리 잡고 있다.


포드의 경우 수입 suv 가솔린 부분 1위 ... 


벤츠 비엠은 설명안해도 될만큼... 


고정 판매량을 위한 시장을 잡아야 한다... 




세번째... 판매 차량의 문제 ... 


현재는 르노 계열에서만 차종을 가져온다. 여기엔 큰 문제가 하나 있다.


르노는 비상업용 차량 중 중대형 차량 모델이 없다. 


레이싱카를 만들고 상용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중대형급 차량 모델이 없기에 어렵다.


아무래 못해서 중대형급 차량 모델이 최소 2종은 필요하다 ... 


소형시장가지곤 한계가 있다.. 


한국 시장은 좀 특이한 시장이다


차 한대로 어른셋과 아이 둘까지 카시트에 태워야 하며 


짐도 넉넉하게 실을수 있어야 하며 (최소 골프백 4개) 


연비도 좋고 


실내 옵션도 좋고


이뻐야 하며


튼튼하며 고장이 덜 나야 하며 


가성비도 좋아야 한다.


세상에 이런차는 존재하진 않지만 


경쟁사인 쌍용에 보면 저 조건에 부합하진 않지만 


어느정도 부합해서 시장을 유지하는 쌍용의 티볼리가 있듯이 


충분히 승산이 있다. 


그래서 qm6 가솔린이... sm6 프라임이 있다는데 ... 


한 차종내에서 가성비 모델을 출시하면 판매량은 조금 올라가지만 


제살 깎아먹기가 된다.


그럼 어떻게 하냐고 할텐데 바로 계열사에 답이 있다.


한 개 단일 차종을 가져가는게 아니라 고급과 가성비인 모델로 분류해야 한다.


그랜저와 제니시스가 있고, 닛산과 인피니티가 있듯이 


가성비 차량으로 qm6를


덩치을 좀 더 키워 주행감각과 실내 편의성을 올려서 R6 이렇게 말이다.


이부분은 추가 글로 설명을 이어나가겠다.




반응형
Posted by onlyTheOne
,